UML

객체지향 개념 적용 I

레이드리안 2014. 3. 17. 01:55

* UML 클래스 아이콘


클래스를 UML로 나타낼때는 사각형 안에 이름을 적어 넣는다.

이때 클래스의 이름은 첫자를 대문자로 두고, 사각형의 상단에 두는 것이 상례이다.

클래스 이름이 두 단어로 되어 있다면 두 단어를 붙여쓰고 둘째단어의 첫자도 대문자로 쓴다.


* UML패키지

패키지는 UML에서 다이어그램 요소를 그룹으로 묶을 때 사용하는 것이며, 탭이 달린 폴더안에 텍스트 이름을 적어 넣는 것으로 나타낸다.


*경로 이름(Path Name)을 가진 클래스

ComputerGame 클래스가 Game이라는 패키지에 속해있다면, Game::ComputerGame을 붙여준다. :: 을 중심으로 왼쪽은 패키지이름 오른쪽은 클래스 이름 으로적어준다.


*클래스 이름과 속성

속성이란 '클래스'에 속한 특성에 이름을 붙인 것으로 이것이 가질수 있는 값의 범위를 설정한다. 클래스는 0개이상의 속성을 가질수 있다. 속성 이름은 소문자를 쓰는게 보통이며, 두단어 이상으로 되어있을 경우, 둘째 단어부터 첫문자를 대문자로 쓴다.

클래스 아이콘에 속성을 적을경우 클래스 이름에 한줄을 그어 구분 지은후 그줄의 아래부터 시작한다.

속성의 값이 될수 있는 타입을 같이 써 줌으로써 속성에 추가적인 정보를 붙있수 있다.


*오퍼레이션

-오퍼레이션이란 객체에 요청할 수 있는 행동을 말한다.  오퍼레이션 리스트는 속성  리스트가 위치한 구역의 아랫부분에 위치시킨다.

*오퍼레이션 시그너처

-속성에 정보를 붙여줄 수 있는 것처럼, 오퍼레이션에도 추가적인 정보를 붙여줄 수 있다. 오퍼레이션 이름 뒤에 따라오는 괄호 안에 매개변수 리스트를 넣어줄수 있는데, 하나의 매개변수는 "이름:타입" 형태를 가진다.

클래스 아이콘 에서 함수를 나타내려면 오퍼레이션 괄호 뒤에다가 콜론을 찍고 반환값과 타입을 적으면 된다.